한글 마하반야밀다심경8폭병풍/춘강서
출처-<
김춘강갤러리>
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即是空 空即是色. 受 想 行 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 상 행 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無意
시고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무의
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로사 역무로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顛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
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 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 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 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한글 반야심경
반야 바라밀다 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다 공함을 비춰보아 일체 고액을 건너니라. 사리자여, 색과 공이 다르지 않고 공과 색이 다르지 않아,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 역시 이러하니라. 사리자여, 이 모든 법 공한 모습은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고,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고,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이런 까닭에 공 가운데 색 없어 수상행식이 없고, 안이비설신의도 없어 색성향미촉법이 없으니, 안계가 없고 의식계까지 없느니라. 무명이 없으니 무명 다됨 역시 없으며, 노사까지 없으니 노사가 다 됨 역시 없고, 고집멸도가 없으며, 슬기도 없고 또한 얻음도 없나니, 얻을 것이 아예 없기 때문이니라.
보리살타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까닭에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는 까닭에 두려움이 없어, 전도된 망상을 멀리 여의고 마침내 열반을 이루며 삼세제불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까닭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알아라.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기로운 주이며, 가장 밝은 주이며, 위없이 드높은 주이며, 이와 같을 것이 없는 주이니 일체고액을 없애주고 진실하여 헛되지 않느니라. 곧 반야바라밀다주를 설하리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 현장역본 반야심경에서 빠진 내용.
원래 경의 구조에는 육성취(六成就)를 갖추게 되어 있다. 그 육성취란 경의 첫머리에 반드시 기록하고 있는 글귀이다. 신(信), 문(聞), 시(時), 주(主), 처(處), 중(衆)이 그것이다.
信은 여시(如是)로서 “이와 같이”에 해당하며, 聞은 아문(我聞)으로서 “내가 들었다.” 時는 일시(一時)이며 경을 설한 때를, 主는 설법의 주체인 부처님, 處는 설법한 장소, 衆은 설법자리에 참석한 대중을 이른다.
그런데 이 현장역본 반야심경에는 이러한 서두가 빠져있는 것이다. 뿐만이 아니라 경의 가장 마지막인 유통분도 생략되어 있다. 그래서 이것을 약본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 서두를 한글판으로 여기에 적어서 이 경을 이해하는데 더 보탬이 되도록 한다.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이 왕사성 영축산중에서 많은 대 비구와 보살들과 함께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삼매에 드시니 그 이름을 廣大甚深이라 한다. 그때에 대중가운데에 한 보살마하살이 있었으니 이름을 觀自在라 하였다.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에 오온이 공함을 조견하고 모든 고액으로부터 벗어났다. 그때에 사리자가 부처님 위신력을 입어 합장하고 관자재보살에게 말씀 드렸다. 선남자여! 만약 심심한 반야바라밀다의 행을 배우고자 하면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그러자 관자재보살 마하살이 말씀하셨다. 사리자여!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甚深한 반야바라밀다 행을 할 때에 五蘊의 性이 공함을 觀할지니라.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 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건지느리라
사리불이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그러하니라 사리불이여,
이 모든 법의 공한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리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없으며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닿임과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 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의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리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 하므로
아뇪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리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수없는 주문이어서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아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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